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글 태그 매니저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안녕하세요. 아이언 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오늘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소개하겠습니다.지난번 편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알아봤습니다.오늘 소개하는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태그 관리 서비스이며 직접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많은 태그를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구글 태그 매니저

[이미지 출처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전환 추적과 마이 사이트 분석, 리마케팅 등 각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태그와 트리거를 쉽게 만들고 신속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GTM 서비스는 운영하는 웹페이지에서 다양한 전환 목록을 조회하고 방문자의 특정 행동이 발생했을 때 트리거 기능이 작동하며 트리거 조건이 성립된 해당 데이터를 수집해 GA로 전송합니다. 효율적인 태그 관리

기존에는 운영하는 사이트 소스 코드에 직접 태그를 개별적으로 적용하여 웹사이트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태그를 부착할 때 다시 태그를 수정 및 추가해야 했습니다. 만약 웹페이지 소스를 수정할 수 있는 마케터라면 직접 수정하면 되지만 소스코드를 직접 수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매번 개발자에게 소스코드 수정 작업을 요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면 GTM 스크립트만 처음 한 번 설치한 후 구글 태그 관리자 서비스 중 마케터가 직접 태그를 추가, 수정, 변경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으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또한 일시적으로 태그를 중지하고 싶은 경우 태그를 삭제하거나 트리거를 수정하지 않고 특정 태그의 실행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GTM타사 서비스 태그 템플릿]

한편 GA와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즈 전환 추적, 기본 리마케팅, 동적 리마케팅 태그를 연동할 수 있으며, 다른 서비스가 제공하는 태그 템플릿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GTM 맞춤 HTML 태그 설정 화면]

만약 태그 템플릿이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가 있다면 직접 맞춤 HTML 태그 유형을 선택하여 HTML 또는 Java 스크립트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맞춤형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사용하면 원하는 데이터의 값을 정규화하거나 조건부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GTM 변수: 맞춤 자바스크립트 설정 화면]

[GTM 통합 기능/이미지 출처 : 구글 태그 매니저 공식 홈페이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 내부 서비스와 연동하기가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통합 센터를 이용하여 구글 광고, 구글 서치 콘솔의 데이터와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담당자나 개발자 등 팀의 여러 멤버들과 손쉽게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멀티 유저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공동 작업자마다 개별 권한을 부여하고 팀원마다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각기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태그 관리【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GTM을 사용하면, 태그 작성 후, 태그가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마케터가 직접 점검하고 생성된 오류 점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 웹 페이지 내의 페이지 주소의 변경 디자인 변경에 의한 콘텐츠 업데이트의 경우에도 같은 태그가 작동하도록 설정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또, 태그, 트리거, 변수를 각 그룹으로 구성, 액세스 경로를 폴더로 표시하기 때문에, 태그, 트리거, 변수의 생성이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만약 태그의 생성에 에러가 있었다면 문제 점을 재빨리 발견하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또, 태그 목록에서 흔히 쓰이는 유사 태그의 경우 간단하게 복사하고 생성할 수 있으며, 다수 태그에서 공동으로 사용되는 트리거는 하나만 만들어 동시에 기능이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배포 전에 맛보기 가능【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새로 작성하고 오류 점검이 끝난 태그를 배포해야 할 경우 마지막으로 미리보기 모드를 사용하여 배포하기 전에 적용한 태그가 정상 작동하는지 최종 점검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여러 태그를 간단하게 설치해서 배포하는 GTM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GA와 함께 웹페이지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웹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올린 GA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도 함께 사용해보세요!새로 작성하고 오류 점검이 끝난 태그를 배포해야 할 경우 마지막으로 미리보기 모드를 사용하여 배포하기 전에 적용한 태그가 정상 작동하는지 최종 점검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여러 태그를 간단하게 설치해서 배포하는 GTM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GA와 함께 웹페이지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웹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올린 GA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도 함께 사용해보세요!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1) 구글 Analityx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 관심이 있거나, 처음 마린양(마케팅과·····blog.naver.com )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쓸… blog.naver.com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쓸… blog.naver.com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쓸… blog.naver.com마린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쓸…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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