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포크, 스티어 튜브 종류에 따른 헤드셋 규격

오늘은 제가 제 자전거를 업그레이드한 전륜과 자전거 프레임을 지지하지 포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이번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너무 모르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지만 시간적으로 많은 손해를 본부분이다.나름대로 유튜브도 보고 책도 찾으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지만 자전거에 대해서 너무 무지한 저로서는 어려운 부분이었다.전문가들은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라, 유튜브와 책에 내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그냥 넘어갔으나, 나 같은 초심자에게는 힘든 부분이며 큰 실수도 한 부분이다.그래서, 만약 이 부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분이 이 글을 보게 되면 참고하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에서 정리하려구.자전거의 포크는 큰 쿠션(서스펜션)의 유무에 의해서 바뀐다.먼저 업그레이드 전 자신의 자전거를 보자.업그레이드 전 내가 자전거와 사양 상의 사진의 동그라미를 한 부분이 자전거 바퀴와 프레임을 연결시키고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포크이다.위의 사진에 있는, 접는 식 내 자전거는 쿠션이 없는 포크이다.오른쪽의 자전거 사양을 보면 리지드 포크이다, 디스크 제동용으로 설명된다.리지드 포크란, 상기처럼 쿠션(완충 장치가 없는 포크를 말한다.한편 서스펜션이 포크에 있는 경우, 이것은 서스펜션 포크.나는 리지드 포크인 접는 자전거를 서스펜션 포크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저는 여기까지 지식만 업그레이드를 하여 시간과 노력이 배가 되다 실수로 접촉한 것이다.포크는 자전거 프레임과 결합하고 바퀴의 방향을 조절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그래서 회전하는 부분의 결합이 중요하다.너무 심한 회전이 원활하지 않거나 헐거워서 유격이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그래서 포크와 프레임과의 결합은 자전거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처럼 중요한 부분이라 자전거의 특성에 맞는 포크가 발전하게 되었고, 또 그에 맞는 결합 방식이 만들어지고 또 개발된다고 생각한다.그럼 포크의 종류에 대해서는 크게 리지드 포크와 서스펜션의 포크로 구분되지만 실질적으로 자전거 프레임에 결합하는 포크의 부분은 우리가 스테 아라 튜브에 대한 부분이다.이 스티어링 튜브가 자전거 프레임 헤드 튜브에 삽입되어 프레임 헤드 튜브의 위, 아래에 베어링 등의 헤드셋 부품으로 원활한 회전과 유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하지만 이 고정하는 방식에 의해서 쓰레드 방식과 스레드 레스 방식으로 나누어진다.즉, 스터라 튜브 끝에 나사선이 있으면 포크의 스테 아라 튜브를 자전거 프레임 튜브에 결합할 때 사용되는 헤드셋 부품도 나사 선의 유무에 맞는 부품을 써야 한다.스레드 방식의 포크는 스레드 방식의 헤드셋을 스레드 레스 방식의 포크는 스레드 레스 방식의 헤드셋에서 프레임 튜브에 결합한다는 얘기다.내가 글쓰기나 말투가 좋으면 더 쉽게 설명하지만, 유감이지만, 일단 이렇다.왼쪽은 단지 선의 한 스레드 방식의 포크, 오른쪽은 나사 분리선이 없는 스레드 레스 방식의 포크 위의 사진에서 보면, 프레임 튜브에 낀 스터라 튜브의 큰 놀이가 보이고, 베어링이 보인다.그럼 모두 베어링 부분을 누르고 덮고 테어라 튜브와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돼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헤드셋의 컴프레션 링이 할 역할이다.이때 네지선이 있는 스레드 방식의 스테 아라 튜브 방식에는 컴프레션 링의 안쪽에도 나사선이 있고, 나사선에 맞추어 베어링과 스테 아라 튜브를 고정시킨다.그러나 나사 분리선이 없는 스레드 레스 방식에는 나사선 없이 컴프레션 링을 덮고 테어라 튜브와 시스템이 결합되어 고정된다.템은 프레임 튜브의 위에 나온 스테 아라 튜브와 핸들을 연결하고 고정시키며 헤드셋의 바로 위에 스테 아라 튜브와 결합되는 부품이다.이 부분은 조금 나중에 설명한다.이 글을 쓰다 보니 자전거에 대해서 말로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정말 어렵다.일단 다시 나사 선의 유무를 떠나고 포크와 프레임 튜브와 헤드셋의 결합을 보면 다음 그림 같다.헤드셋 구조위의 사진은 스레드 방식(나사선이 있다)의 나의 접는 자전거의 헤드셋과 나사선이 있는 스테 아라 튜브, 프레임 튜브의 사진이다.설명이 말로 어렵더라도 천천히 하자.프레임 튜브 자전거 프레임의 앞부분에 포크가 들어간 부분이다.이 부분의 지름도 자전거마다 차이가 있지만, 눈대중으로 대충 재어 보면 44mm가 맞는 것 같아 나는 개미에서 헤드셋 부품으로서 땅 이사 헤드셋 44mm헤드셋 11/8인치 접식 자전거 핸들 박스라는 제품을 구입했다.구입 당시 6,300원(배송료 포함)가량 됐으니 일단 가볍게 구입했다.이때는 쓰레드가 무엇인지 쓰레드 댓글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주문했다.나중에 서스펜션 포크가 나사 분리선이 없는 방식이어서 정확하게 구입했다.다행히도…이래봬도 내가 산 헤드셋 부품도 원래 자전거의 헤드셋 부품도 원리는 마찬가지다.다만 나사선이 있는지 없는지의 차이로 마무리 단계가 바뀔 뿐…… 그렇긴 원리를 설명하면 위의 사진에서 프레임 튜브 부분의 상단과 하단에는 헤드셋 부품 가운데 오렌지 색 선으로 표시한 상단 컵 하단 캡을 프레임 튜브의 상단과 하단에 먼저 넣고 장착한다.이 부분의 장착은 별도의 공구가 필요하기도 하고, 두꺼운 책을 위에 대고 망치로 두드리고 잡아야 한다.나는 책을 대고 망치로 물었다.설치되자 힘들고 프레임 튜브와 일체가 된다.이 두 부분이 베어링과 접하는 면이 되고 자전거 핸들 조정을 베어링을 통해서 원만하게 하는 것이다.하면, 프레임의 하단 부분에서 보면 하단 캡이 프레임 튜브에 끼어 있으며 그 아래에 베어링이 들어가면 이 베어링을 지지하면서 자전거 포크가 회전하게 되지만 이 베어링을 지지하면서 자전거 포크에 달라붙어 베어링을 지지하는 크라운 베이사가 베어링의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그러면, 프레임 튜브의 하단부는 프레임과 포크 사이의 베어링을 통해서 부드럽게 회전시킬 수 있게 된다.상단부도 마찬가지 원리이다.프레임 튜브의 상단부에 삽입되지 윗부분 컵 위에 베어링이 들어서면서 이 베어링이 제자리를 떠나지 않도록 누르면서 프레임 튜브와 포크의 부드러운 회전을 하도록 하는 컴프레션 링 베어링을 덮어 누르고 헤드셋을 프레임 튜브에 고정하게 된다.이때, 포크의 나사 선의 유무에 의해서 컴프레션 링의 구조가 변하지만, 스레드 방식이냐 스레드 레스 방식이냐에 의해서 포크와 헤드셋의 컴프레션 링과 맞춰야 한다.위의 사진은 스레드 방식의 나사선이 있는 나의 접는 자전거의 포크이고 그곳에서 분리된 헤드셋을 순차적으로 꽂아 봤다.그리고 위의 사진에서 보면 컴프레션 링 위에 지름의 작은 링이 하나 보이지만 이는 헤드셋의 답이 프레임 튜브의 상단부에 맞지 않도록 틈을 비워준 역할을 한다.이 링 없이 헤드셋의 뚜껑이 프레임 튜브의 상부에 당첨되자 회전의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그러나 새로 산 헤드셋은 이 보조 링이 없는 헤드셋을 감고 프레임 튜브의 상단부와 닿지 않게 떨어지고 만들어졌다.알면 당연한 구조인데, 설명하려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여기까지 하고 이제는 자전거 핸들과 연결되어, 자전거 운전자의 회전력을 프레임 튜브에 삽입되어 있는 포크에 전달해야 하는 시스템을 연결하면 된다.그런데 내가 새로 산 서스펜션 포크를 보면 또 문제가 발생한다.포크와 연결되는 시스템(왼쪽)과 프레임 튜브의 위에 많이 늘고 있는 스터라 튜브(오른쪽)의 시진에서 보듯이 포크의 스테 아라 튜브가 프레임 튜브의 상단부의 상당 위에 나온다.나사 분리선이 없는 스레드 레스 방식이기 때문에 상부의 베어링을 덮고 있는 컴프레션 링을 시스템이 눌러야 하지만 한없이 높은 누를 수 없다.그래서 유튜브와 인터넷의 설명에서는 스터라 튜브를 적당히 썰어 쓰게 되어 있다.그러나 나는 여기까지 와서 자전거 방에 가져가는 것이 너무 아쉬웠어.내가 산악 자전거용으로 타는 것도 아니고,스피드를 즐길 나이도 아닌데…이래봬도다면서요.그래서 인터넷과 유튜브의 설명에 나온 포크의 길이 조정 스페이서를 사서 짓기로 하고 주문했다.그것도 2세트 정도는 해야 높이가 맞는 듯했다.2세트를 주문하고 넣어 보면 그만이었다.(총 8개의 스페이서 중 아래의 것 4개가 1세트에서.위의 4개가 1세트, 이렇게 2세트 구입한이 8개의 스페이서가 헤드 세트 커버를 꽉 누르고 있고 헤드셋 커버와 컴프레션 링, 그리고 상단 베어링이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서스펜션 포크로 업그레이드된 나의 자전거의 모습, 지금까지 적당히 서스펜션 포크를 업그레이드한 과정을 설명했다.자세히 하나하나의 과정은 유튜브나 인터넷에 너무나도 자세히 나왔다.나는 내가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만 아이들이 실수하지 말라는 마음으로 내가 업그레이드된 과정과 각 부품의 개념을 설명하려고 노력했다.자전거도 잘 모르고, 유튜브도 잘 모르고, 글 쓰는 것도 서툴고, 잘 먹혀들지 않겠지만 자신의 자전거를 업그레이드한다는 것은 안전상 이유로 매우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이번 과정을 통해서 자전거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기보다는 더 겸손하게 되는 것 같다.지금 업그레이드한 자전거가 빠른 속도도 그렇다고 거친 길을 갈 것도 불안하다.왜?무슨 지식도 없는 헛된 자신감과 무모함에서 업그레이드를 한 것으로 어디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아무쪼록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곳은 나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자신의 자전거의 규격에서 정확히 파악하고 구입하는 부품의 호환 가능성 등은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안전하게 업그레이드하고 라이딩하세요… 그렇긴 뭐니 해도 안전이 제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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